Q. 연애, 심리, 인간관계 같은 주제로 나를 성장시켜줄 소설이나 책 추천해 줄 수 있어?
요즘 연애 중인데, 사실 연애에 큰 관심이 없었어서 서른 초반인데 거의 첫 연애나 다름없어. 안정적으로 잘 지내고는 있지만, 혼자 있는 게 익숙하고 좋다 보니 가끔 상대방을 신경 쓰는 게 좀 벅차게 느껴지기도 해. 주 1-2회 정도 만나고, 출퇴근이나 자기 전 전화 정도로 연락도 잘 맞추고, 만나면 재밌어. 근데 원래 나는 혼자 살아도 괜찮겠다, 좋은 사람 있는거 아님 굳이 내가 결혼해야되나 생각했었거든. 완벽한 사람은 아니지만 안정적인 사람을 만나나보니 미래에 대해서 그리고 나의 성향에 대해서 고민이 생기더라고. 내가 결혼을 하고 싶은지, 혼자여도 괜찮다는건 부모님과 함께여서 인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 고민이 들어.
또 상대방과 나의 다른 점이 보일 때, 그걸 수용하거나 표현하는 게 익숙하지 않아서 내 미성숙한 부분도 신경 쓰이고. 그래서 연애 관련 다양한 이야기나 생각을 듣고 싶어서 연애방도 많이 찾아보고 있어. 그러다가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고, 다양한 생각을 해보고 싶어서 책을 읽어보자 생각하게 됐는데 혹시 추천해 줄 만한 거 있을까? 꼭 연애 관련이 아니어도 좋아!
연애에 관한 건 아닌데 심리 책 추천할게 ! 최인철 교수님의 프레임이랑 아주 보통의 행복 < 이 2권 좋았어 ~
오 꼭 읽어볼게! 고마워ㅎㅎ
문요환 선생님의 관계를 읽는 시간 이것도 좋았어! 나는 내 시간 보내는 건 잘 하긴 하는데 만나면 퍼주려고 하고 그 사람과 내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었거든... 부끄럽지만 ㅎㅎ 그래서 내 바운더리 잘 조절하고 싶어서 읽은 거였는데 제법 도움되긴 하더라!
오..! 고마워ㅎㅎ 바운더리 조절 진짜 중요하지 좋은 책 많다ㅎㅎ 고마워
지금 너무 좋은 상태같은데? 상대에게 의존하지 않는 상태. 의지와 의존은 천지차이거든. 너무 건강한 상태다
자기의 글만 봐도 자기가 성숙하다는 게 느껴져! 책이 약간의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혼자서도 잘 할 것 같은 느낌?! 연애 관련이라면 오히려 자기방 같은 커뮤니티 쪽이 도움이 될 것 같아.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으니까!! 그치만 자기가 책을 추천받는다니까 내가 읽고 정말 좋았던 책을 놓고 갈게~!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는 책이야! 연애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사랑이 가장 큰 테마 중 하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