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보 알바생 질문 답해줄 사람~?
1. 예전에 면접 볼 때 알바천국에 올린 시급이 시급이 아니라 원래 받는 돈을 나누니까 대충 시급이 이정도 나왔다는건 월급이 정해져 있다는 거겠지?
2. 그럼 따로 세금을 떼진 않겠지??
3. 내가 가져가야될 서류 여쭤보니까 보건증만 가지고 오래.. 그럼 월급은 어떻게 주시는거지? 면접때도 따로 계좌 알려주고 하진 않았어서..
어제 첫날이었는데 계신분이 점장?님이 아닌거 같더라구.. 여쭤봐도 설렁설렁 답 해주시길래.. 그냥 월급 들어온거 보고 추측하자 했는데 다들 이런적 있어?
2. 세금 떼고 안떼고는 사실 신고하기 나름이야 (프랜차이즈나 대기업은 항상!! 뗀다 3.3퍼센트! 올리브영 일할 때 항상 세금 원천징수한 후 매10일날 받았어) 그치만 고작 몇 개월 하는 알바생들 잠깐 고용해서 쓰는 거면 굳이 신고안하는 경우 있어 (나도 현재일하는 곳은 세금 안떼고 그대로 받아) 대신 소득신고가 안되어 있어서 내 이름아래 근로 기록은 안잡혀. (국세청) 그러니까 너가 일하는 곳이 큰 곳이면 아묻따 세금 백퍼 떼는데 기간이나 업장 규모 봐서 안뗄 것 같으면 물어보는 게 정확 다시 톡으로 물어봐야해~ 청년 적금 들거나 주택 청약 등의 문제로 소득 (즉 현재 근로하고 있는 게 서류 상 잡혀야한다면 사장한테 말하면 신고해주심!)
도움이 됐길바란당
그러게 나도 읽고 나니 두서없이 썼구나.. 설명하자면 시급이 10500원으로 올라와있었는데 면접때 시급이 10500원이 아니라 원래 정해져있는 돈에서 나오는 날짜랑 시간 계산했을때 대충 시급으로 10500원이 나와서 그렇게 공지돼있는거래. 그럼 원래 월급이 따로 정해져있다는 말이겠지??
아~~ 뭐 주휴수당 이런 거 말하는건가?? 그럼 월급이 따로 정해져있는 건 아님 왜냐면 최저시급에 + 주 15시간이상 일해서 나오는 수당 (주휴수당) 계산한거면 정해진 급여라기 보다도, 너가 일한 근무일에 맞춰 계산기로 그냥 더할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