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 동안 1003분 (이상) 명상을 했다.
궁금한 거 알려줄게!
맨 밑의 사진이 내가 작년에 썼던 명상앱 중 하나 캡쳐.
이 앱만 쓴 거 아니고 다양한 다른 앱, 유튜브 영상, 책 보면서, 그냥 걷다가도 했으니 실제 명상 시간은 훨씬 많았을 거야.
나도 정식으로 뭐 배운 사람 아니고 걍 야매 명상러지만 명상해볼까?? 싶은 자기들에게 도움될 만한 이야기들 몇 가지 정리해봤어.
* 명상 왜 함?
지금껏 내 인생에서 제일 바빴던 시절에 명상을 처음 시도해봤어. 프리랜서로 일을 막 시작했을 때였는데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까지 일을 받는 바람에 마감에 시달리면서 좀비처럼 살았거든.
잠을 너무 못자서 머리가 안 돌고 일이 진행이 안되는데… 그렇다고 쉬면 마감이 다가오는…위기의 상황에서 도피처럼 선택한 게 명상이었어.
1시간 잠 자면 죄책감이 느껴지니까 15분 명상으로 머리를 다시 맑게 해서 일을 할 순 없을까? 하고 해본거야. 극한의 워커홀릭+가성비충 다운 선택. 왜 실리콘밸리에서 명상이 유행했는지 알겠다.
(물론 15분 만에 짠하고 머리가 맑아지지는 않았음. 피곤하면 자야 함. 나약한 인간의 신체,,,)
* 명상 효과 있음?
처음에 기대한 것 같이 마법 같은 효과는 없었어! 하다가 잠들 때도 많았고. (근데 많이들 오해하는데 명상 하다 잠드는 건 실패한 게 아니라 좋은 거야. 잠이야말로 최고의 이완)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의 불안도를 많이 낮춰줬고, 극한의 업무 환경에서도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도록 도와줬다고 생각해. 약간 비타민이나 정신과 약이랑 비슷한 느낌. 할 땐 이게 효과가 있는 걸까? 싶다가도 안하면 티가 나. 아 이거 때문에 그나마 버텼던 거구나 하고.
* 명상이 뭔데?
마음으로 하는 운동 같은 거야. 허리가 아플 때 허리 주변의 근육과 뼈를 인식하고 건강하게 움직이는 법을 배우면 좋잖아. 마음이 아프거나, 강하게 만들고 싶을 때에도 비슷해. 마음이 어떻게 발생하고 동작하는지를 배우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훈련을 할 수 있어.
* 사이비 아님?
명상 중에 신비한 경험을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 것도 알아. 각자의 의견은 존중하고..이 세상에는 내가 이해할 수 없는 범주의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고도 생각은 해. 하지만 내가 명상에서 추구하는 건 그런 게 아니야. 그러니까 내 얘기는 ‘연애운이 높아지는 주파수’, ‘명상을 통한 유체이탈’, ‘부자되는 시크릿 확언’ 등등을 믿거나 바라는 사람을 위한 건 아닐 거야. 그리고 절대 신천지 아님. 이만희 개새끼!
* 명상 추천해?
응. 완전! 명상은 극도로 효율적인 휴식의 방법이야. 인생을 도합 200%로 살고 싶어하는 현대인들이 꼭 활용해야 하는 기술이야.
그리고 있잖아…명상이 궁금하면 그냥 해. 내가 명상이 필요한가? 이 생각이 들어? 그럼 맞아. 필요한 거야. 고자극 그 잡채인 이 세상에서 자아가 이리저리 휘둘리는 것 같을 때. 뇌가 도파민 중독에 해롱거리는 것 같을 때. 명상이 필요한가? 싶은 순간이 자연스레 올 거야. 그럼 그 때 하자. 안 오면 안 해도 오케입니다. 그냥 사세요!
* 명상 어떻게 해?
정말 너무 다양한 방법들이 있음. 선생님도 많고, 책도 많고, 앱도, 유튜브도…혹시 내가 직접 해본 것들 궁금하다면 다음 글로 이어 써볼게!
자기 덕분에 명상에 대해서 알 수 있었어... 좀 어렵게 생각했거든! 유튜브도 추천해주라!! 어떻게 시작을 해야돨지 모르겠어
오 유용해 명상에 한 발 다가선 느낌!!
명상 어떻게 하는지 알려줘!! 궁금해
마자마자 궁금해!!
나두 궁금해🥹